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구글 애드센스 신청하기

by Cosuni 2023. 12. 26.

수익의 파이프라인을 다양화 하기 위해 요즘 이것 저것 노력을 많이 하고있다. 맨날 입으로만 부업하겠다고 했는데 정말 입으로만 하고 있었던 것. 얼마전에 네이버 애드포스트 신청을 완료했고(사실 반려당함) 이번에는 티스토리로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했다.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애드포스트라는 자체적인 광고망(?)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블로그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주로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해서 블로그에 광고를 붙이는 것 같다. 그렇다면 나도 질 수 없지(?)

 

구글 애드센스 첫화면에 들어가면 Get started 라는 파란색 버튼을 클릭한다. 한국어로 번역된 사이트도 이용할 수 있어서 접근성은 참 좋은 것 같다.

[Get started]를 클릭하면 [계정선택]창으로 넘어간다. 구글에 로그인 하려면 수도 없이 보게되는 화면. 본인이 수익을 창출 할 계정을 선택하고 바로 로그인. 사실 연동할 블로그마다 다른 계정을 선택 할 것이 아니라면 어느 계정을 선택해도 무방하다. 나도 여러 계정이 있지만 주로 사용하는 계정을 선택.

로그인을 하면 아래처럼 화면이 보인다.나는 이미 광고 게재 신청을 해놓은 상태라서 아래 처럼 보이지만, 처음 들어가면 국가설정을 먼저 진행하고 수익을 창출할 블로그의 주소를 입력해야 한다. 그 다음에 프로필 작성과 광고 설정을 진행.

국가설정은 한번 설정하면 쉽게 바꿀 수 없으니 신중하게 작성할 것.

 

우선 1.프로필 작성

프로필 작성은 어렵지 않다. 내 개인 정보를 작성하면 되는데 이름과 주소정도만 작성하면 된다. 물론 첫화면에 국가를 제대로 선택해야 내 주소를 입력할 수 있으니 국가선택에 신중할 것.(사실 나는 프랑스에 갈 예정이라 계정으로 국가를 프랑스로 선택했는데 세금이 20%가 넘어서 다른 구글계정으로 국가를 한국으로 설정했다)

[정보 입력]탭을 클릭 하면 아래처럼 개인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아래처럼 이름과 주소를 기입 하시고 입력 완료.

두번째로 [탐색버튼]을 클릭하시면 어디에 어떻게 광고를 띄울지 정 할 수 있다.나는 세부적인것 까지 따지지 않고 그냥 [자동광고] 클릭. 지금은 광고를 게재하는게 우선이고 디테일은 다음에 생각하려고 한다.


그다음 마지막으로 본인이 수익을 창출할 블로그와 연동을 해야한다. 나는 네이버 블로그와 T스토리, 두가지가 있지만 네이버는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신청해 놨으니 티스토리만 연동 시켰다.

블로그를 구글 애드센스에 연결하려면 블로그의 승인이 필요하다. 아무 블로그나 퍼와서 구글 애드센스 등록하면 안되니 당연한 절차이다. 구글 애드센스에 [사이트보기]를 클릭한다. 

그러면 사이트 소유권 확인과 리뷰 요청을 할 수 있는 페이지가 뜨는데 여기서 티스토리로 이동해서 광고 게재 설정을 완료하면 된다.

티스토리로 이동하면 왼쪽에 메뉴가 있고 중간즈음에 [수익] 탭을 클릭 해 준다.

수익 탭을 클릭 하시면 다양한 광고 플랫폼과 연동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나는 구글 애드센스를 연동할 꺼니까 [구글로그인]을 진행. 카카오 애드핏은 뭔지 나중에 저것도 연동해서 진행 해 보려고한다. 아마 카카오톡에서 티스토리를 보면 나오는 광고가 아닐까?로 추청. 카카오 애드핏은 최근 게시글 수 등을 산정해서 일정 기준을 충족해야만 연동이 가능하다. 네이버 애드포스트랑 비슷한 시스템인 것 같다.

로그인 하면 별도의 승인 절차 없이 바로 아래처럼 구글 애드센스와 연동이 완료된다.

이제 다시 구글애드센스로 돌아가서 광고게재를 완료. 아래 티스토리 설정 완료에 체크박스 하고 다음을 누르면 승인 대기로 뜨면서 검토중이라는 화면을 볼 수 있다.

전부 입력하면 아래가 초록색불로 바뀐다. 나도 검토 승인되기를 기다리는 중. 빨리 검토 완료 되어서 광고가 붙으면 좋겠다.

나는 아직 티스토리까지 열심히 하고 있는 건 아니라서 큰 기대는 안하지만 어쨌든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만들어 놓으면 언젠가는 소득이 창출 될 날이 있겠지? 빨리 부수입이 생기면 좋겠지만 큰기대는 하고 있지 않다. 없는 글솜씨지만 뭐든지 꾸준히 하는 연습을 한다고 생각하고 1년 열심히 해보려고 한다. 그러다보면 2024년 말 즈음에는 글도 잘쓰게 되고 작지만 수입도 생기는 한해가 되기를.